나는 기계공학을 졸업한 사람이다. 하지만 반도체 분야로 취업하기 위해서는 남들과 차별화된 것이 필요한 것 같아 전기기사를 도전하게 되었다. 내가 전기기사를 취득한 시기는 2019년 정기 1회차였다. 필기시험의 경우 난이도가 비슷했지만 실기의 경우 운이 정말 좋았었다. 보통 실기의 합격률은 20~30%이지만 2019년 1회차의 경우 약 58%였다. 2회차 때 16% 수준으로 떨어졌지만 1회차 때 합격하지 못했다면 2회 혹은 3회차까지 시험을 봐야 하는 난감한 상황을 맞이했을 것 같다.
2019년 당시 전기기사 합격률이다.
그리고 나의 필기 과목별 득점이다.
나 같은 경우 유명한 전기기사 학원에 다닐 물리적 형편이 되지 않아 인터넷 강의를 활용했다. 유명한 강의들이 많았지만 에듀윌에서 운영하는 전기기사 강의를 선택했다. 전기과목에 대한 기초지식이 없었기 때문에 본 강의 시작 전에 기초를 다져주는 강의가 따로 있어 선택했던 것 같다. 인터넷 강의의 선택은 여러분의 몫이다.
기사 자격증은 100점이 필요 없는 공부이다. 그렇기 때문에 가장 접근하기 쉬운 암기과목부터 시작하는 것을 추천한다. 나는 암기과목이 약한 편이어서 1주일 전 기출 문제만 겨우 외워서 시험을 쳤는데 겨우 과락을 면했을 정도였다.
솔직히 말하자면 기사 필기시험은 기출 문제의 돌려막기이다. 어떤 인터넷 강의든 개념을 잘 이해한 다음에 문제를 외울 때까지 기출문제를 반복해서 푸는 것이 기사 자격증 취득의 시작인 것 같다.
전기 비전공자인 내가 전기자기학과 회로 이론에서 75점을 맞은 것을 보면 이해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된다. 왜냐하면 전기자기학 및 회로 이론은 은 전기를 전공하는 학생들도 어려워하는 과목이기 때문이다. (기계공학의 동역학 이상의 난이도를 가지고 있다고 한다)
모든 것은 여러분들의 마음가짐과 투자한 시간에 따라 결과가 나온다고 생각한다. 전기기사 관련 카페나 각종 광고들을 보면 2주 만에 전기기사 취득하기라는 것이 있을 것이다. 세상에 절대 공짜 없다. 여기에 혹하지 말고 기본개념을 충실히 쌓고 기출문제를 꾸준히 반복하는 것이 합격의 지름길이다. 전기기사를 원하는 모두가 합격하는 그날까지 파이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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